작품이 ‘신소설’이라고 알린 점, 더구나 「최근 해외문예 소식」이라는 기사에서 외국소설에 대해서도 ‘신소설’로 표현한 것을 보면, ‘신소설’이 한국의 근대적 문학 양식 가운데 하나를 지칭하는 용어가 아니라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당시 연재창작물이나 단행본에 표식으로 사용된 용어임
3. 토론과 여론형성
MBC 김주하 아나운서
MBC 김주하 아나운서는 트위터를 통해 여론조사를 한다. 여름휴가지 조사나, 뉴스 의상에 대한 의견을 묻는 데, 몇 시간 만에 수백명이 투표에 참가함으로써 단기간에 사람들의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 투표 서비스로 트위터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다른 조사
Ⅰ. 서론
1. 연구 배경
정책보고서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일본대중문화 개방이 나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작성하기로 결심한 이유에는 그동안 내가 겪은 고충과 어려움이 계기가 되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부터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
작품에 대한 유용한 해석과 평가의 틀이 될 수 있다. 특히 김훈의 작품에서 “서사를 이끌어가는 것은 사건이 아니라 문체”라는 분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은 점에 주목하여, 김훈의 「화장」이 어떤 문체로 죽음과 생명, 인간존재나 삶이 어떠하다고 말하고 있는지를 논의해 보자.
김훈의
작가및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 대한 평론을 찾을 수 있었다.
이 보고서를 쓰면서 중점을 둔 부분은 물론 평론의 요약이고, 거기에 조금 욕심을 내어서 요약을 통해서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려 하였다.
2. 작가 소개
먼저 작가에 대한 소개
작가나 수록된 작품의 성격을 명확히 구명하는 것은 작품의 분석과 후기 시조문학의 전개양상을 살펴보는 데 큰 의미를 지닌다.
이에 여기서는 18세기 초 편찬된 시조집『珍本 靑丘永言』, 18세기 중반 편찬된『海東歌謠』, 19세기에 편찬된 『歌曲源流』를 중심으로 각 시조집의 특성 및 시조집의
작품이 가지는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작품개괄
〈이수일과 심순애〉로 더 널리 알려진 《장한몽》(1913년)은 일본 작가 오자키의 《곤지키야샤(金色夜叉)》《金色夜叉》- 오자키 고요의 작품으로 1897년 1월부터 1899년 1월까지 일본 〈요미우리신문〉에 연재되었다.
를 번안한 조중환의 신
‘깡동 자른 머리 아래로 갸름한 목이 흘너내려간 것은 누구나 볼 ㅅ대에 신션한 늣김을 줌니다.’ 안석주, 「단발을 햇스면」,『신여성』,3권 8호, 25년 8월, pp. 48~9.
‘아모리 남녀평등이 되었다고 여자가 남자가 되는 것은 안이지요.(중략) 여성의 특징을 일치말고 외관에 잇서서만 남달리 차리지
작품은 민족적 및 계급적 해방을 실현시킬 수 있는 근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북한 문학예술에서 중요한 것은 주제의식으로 주제를 보여줄 수 있는 서사이다. 모든 예술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창작 원칙에 따라 현실을 반영해야 하고, 예술작품을 통해 인물의 성격 발달과정, 즉 일반인에서 혁명
대한 반대급부로서 등장
- 인간과 주변 환경 및 사회를 객관적으로 관찰
→ 과학적인 실험을 토대로 무대 위에 현실 세계를 똑같이 재현하고자 한 연극 운동
S#3.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① 현대적 의미의 연출가와 지휘 체계 탄생 ex) Stanislavs.kii
② 소품의 리얼리티 추구 → 실제 현실과 한치의 오